Life is wonderful, happy. LIFE LOGGER

한국의 밥상

 각 나라마다 몇 가지 재료들과 조리법 또는 도구들에 한정될 수도 있는 요리를 하나의 예술로 발전시킨다. 그 가운데 한국의 대표적인 맛은 김치와 불고기로 꼽을 수 있다.

상큼하고 아삭하면서도 매운 맛을 전하는 김치는 주로 배추를 절여 만드는 음식으로 뛰어난 과학적 효능으로 그 명성이 높다. (낮은 칼로리, 풍부한 섬유소와 비타민 함유). 양념하여 발효시킨 채소를 고춧가루, 소금, 젓갈, 생강, 마늘 등과 함께 버무리는 김치는 무, 오이, 가지, 파를 재료로 만들기도 한다. 특히 동치미라 불리는 시원한 김치는 겨울에만 먹는데, 찬 것을 찬 것으로, 뜨거운 것은 뜨거운 것으로 다스린다는 뜻의 이열치열 고사성어의 영향이다. 한국의 상징적인 반찬인 김치는, 희 쌀밥과 오나벽한 맛의 조화를 이루며 매 끼마다 식탁에 올라, 배추 속에 마늘을 넣어 먹기를 즐기는 한국인들의 식욕을 돋운다. 강렬한 맛과 발효로 인한 독특한 향은 특별한 맛을 찾아다니는 미식가들을 매혹하는 요소이다.

맛의 비법

늦가을이 되면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김장을 하기 위해 모인다. 양념, 재료, 발효 방식에 따라 약 200여 종의 다양한 김치가 존재한다. 맛과 색깔에 있어서, 훨씬 더 매운 맛을 가진 남부지방 김치는 맵지 않고 즙이 배어들어 상큼하고 새콤한 맛을 내는 “서울식 김치”와 비교된다. 각 가정에서는 조심스럽게 그들만의 조리법을 간직하고 있다. 한편, 월동 준비의 일환으로, 한국인들은 소금에 절인 채소를 독에 넣어 땅 속에 묻는다. 오늘날에는 자극적이고 잘 사라지지 않는 특유의 냄새를 고려해 따로 김치 보관을 위한 칸막이가 있는 냉장고가 출시되고 있다. 한국에서 김치는 사랑이 담긴 음식이다. 프랑스에서 활동정인 작가 이진우는 “좋은 김치란 엄마의 손맛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고 말한다. “조용한 아침의 나라”에는 “남자는 부인 없이는 살아도 김치 없이는 못산다” 는 속담이 있을 정도이다.

잔치 음식으로 각광받는 한국식 바비큐 또한 각 가정마다 비법을 가지고 있다. 이 가장 유명한 특별 메뉴를 준비하기 위해 석탄으로 달구어진 화로를 대신하는 가스버너를 꺼낸다. 그것은 바로 참기름, 깨소금, 실파, 마늘, 생강을 넣은 달짝지근한 간장소스에 얇게 썬 소고기를 재운 불고기를 하기 위해서이다. 고기의 종류에 따라, 소고기는 가운데 부분이 볼록한 출판에, 돼지고기는 기름구멍이 달린 움푹 패인 철판 위에서 구워진다. 김치, 불고기, 몇 가지 채소와 밥 한 공기, 밥상으로 시작되는 한국의 요리 문화에는 식도락을 위한 시각적 즐거움과 미각적 기쁨이 공존하고 있다.

※ 불고기 사진 게재 : 불고기, 도시락 별미 중 하나, 도시락은 여러 가지 요리를 담은 통을 일컫는다.

※ 백김치 사진 게재 : “백김치”, 은은한 맛을 내기 위해 고추를 뺀 김치로 다채로운 김치 종류를 보여주는 예이다., 

Comment +0